은행 관리 프로그램 (i5-bank-management-system)
https://github.com/s-jje/i5-bank-management-system
https://www.notion.so/A-8-65254befbaf34047ba14b7825015ac99
[조용연]
😃 Keep
- 모르는 부분은 검색하고, 그 부분에 대해 최대한 이해하려 노력했던 점.
- 다른 코드들도 분석하고 참고하면서 최대한 내가 적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코딩하려고 했던 점.
- 완벽히는 아니었지만 어떻게 흘러가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로직 이해 후 작업에 들어갔던 점.
😅 Problem
- 객체지향(다형성, 상속, 캡슐화, 추상화)의 개념이 조금 부족하여 프로젝트 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조금 떨어졌던 점.
- 깃 / 깃허브 / 소스트리 스킬이 미숙하여 거의 개인 브랜치로만 작업을 했던 점.
(이로 인해 내가 맡은 구현 클래스 부분의 추상화 클래스 후속 변경 부분 반영이 조금 늦어졌다.)
- 개개인의 실력 차이로 인해 전반적인 과정이 한 분에게 의존하여 흘러갔던 점.
💪 Try
- 다음 프로젝트에는 구조 파악 시간을 줄이기 위해 객체지향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기.
- 유즈케이스 부분에 대한 변경이 최대한 없도록 좀 더 구체화 시키기.
- 자바 기초강의 / 협업툴 강의 다시 한번 복습하기.
- 금일 중요하다 짚어주신 키워드를 최대한 적용할 수 있게 내용 정리하기.
[김민수]
😃 Keep
-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남의 코드를 읽는 시간들이 많았다. 그랬기에 왜 a란 부분은 이렇게 작성했는지 코드를 보며 해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고, 또 코드를 물어보면서 팀원분과의 의사소통을 하며 상호작용하는 실력도 늘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팀원의 코드를 보고 읽으며 좋아보이는 부분은 내 코드로 와서 맞추면서 변형을 했었기에 코드 작성 능력 및 설계 능력이 좋아졌다고 생각도 한다.
😅 Problem
- 팀원분의 코드를 보고 진행을 했던 시간이 많았다. 그랬기에 해당 프로젝트의 구조를 파악하거나 팀원 분 머릿속에 존재하는 설계도가 어떤 모양인지 파악하는 것에 대해 계속 코드를 읽고 해석하려고 했던 점이 걸린다. 만약 바로 물어봤으면 시간을 아끼는 것에 대해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 Try
- 각자의 실력의 차이가 일단 컸다고 생각한다. 부족한 만큼 더 채워 넣어서 추후에는 이런 일이 없도록 각자 서로가 보조할 수 있는 실력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한명에게 역할을 가중시키는 것이 아닌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설계를 바탕으로 완성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정한얼]
😃 Keep
- 벤치마킹
첫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거라 어떻게 시작하여, 진행해야될지 몰랐다. 튜터분들에게 물어보았지만, 팀원들과 협업을 해보라고 하셨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팀원들의 코드를 보게 되었다. 처음 봤을 떈 구조를 봐도 사실 몰랐으나, 계속 보다보니 알게되는 내용들이 있었다.
물론 모르는 부분들이 많았지만, 향상이 많이 되었다고 느꼈다. 물론 이게 완전한 정답은 아니지만 모를 때에는 남들이 했던 것을 보면서 의도를 파악하면 접근하기 용이하다.
- 협업
직장을 다니면서 항상 협업 중심으로 진행을 하려고 많이 노력하였다. 당시에는 지원부서에 소속되어서 당연하게 여겼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협업을 하니, 힘들었지만 서로가 협업하면서 진행하다보니 분위기가 좋았다.
현업이 아니기에 조금 더 분위기가 좋았겠지만, 현업에서 협업이 되지 않는 부서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많은 어려움을 겪을때가 많다.
그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기위해선 내가 먼저 협업을 해야겠다.
같은 시간, 같은 공부를 했지만 팀원들이 코드는 개개인 모두가 달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팀들보다 프로젝트를 잘 수행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소통과 협업을 잘했다고 본다. 앞으로도 협업과 벤치마킹을 통해 성장 할 것이다.
😅 Problem
- 시도
첫 프로젝트라 낯설기도하고, 어렵고 막막하여 다른사람들의 코드를 보고 시작하였으나, 앞으로는 먼저 남의 코드를 보는 것을 지양하며, 코드 구상을 하여, 설령 작성한 코드가 오류가 나더라도 먼저 작성을 해봐야겠다.
아무리 벤치마킹이 아무리 좋다하더라도, 온전히 내 것이 되기에는 부족했다고 본다.
백문이 불여일타라는 말씀대로 다음에는 먼저 코드를 작성하고, 모르는 부분을 점차 줄여나가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겠다.
💪 Try
- 안일함
전공자와 비전공자가 같이 진행하니, 나는 비전공자이니 모르는게 당연하다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협업보다는 사실 도움을 받기만 했다.
물론 모르는 사람들을 가르치다보면은 오히려 더 배우는게 많을 수 밖에 없지만,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하는 팀원이라면 싫어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다들 잘해서 하는 것이 아니고, 모르고 어렵기 때문에 시작하는 공부인데 안일함으로 인해 남들보다 뒤처지는 듯한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안일함을 없애고 코드 작성을 시도하여, 남들보다 월등한 프로그래머가 되지못해도 뒤처지는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지는 않다.
[양우정]
😃 Keep
- 자체적으로 정한 마감 기한, 자유롭게 질문하는 분위기
😅 Problem
- 설계 부족가 부족해서 여러 메서드가 중간중간 많이 추가되어서 이해를 잘 못했음
- 고르지 못한 역할 분담
- 깃 사용에 대한 어려움
💪 Try
- 처음 계획을 세울 때 꼼꼼하게 세우기
- 다음 프로젝트까지 열심히 공부해서 쫓아가는 게 아닌 발 맞춰 갈 수 있게끔 하기, 깃에 대해 공부하기
💗팀원 분들이 많이 도와주셔서 마무리까지 잘한 것 같다. 다음에는 내가 도와주는 사람이 될 수 있길!💗
[조성제]
😃 Keep
- 어렵더라도 깃을 사용하여 진행함
😅 Problem
- 프로젝트 시작 전 구조 설계를 너무 안일하게 진행함. 그로인해 규모가 커질수록 구조를 갈아 엎어야돰
💪 Try
- 깃 브랜치를 기능 별로 더 세분화하기
- 프로젝트 시작 전 전체 구조 세세하게 잡기
댓글